사무실 정기 청소에 대한 관점
사무실 청소에서 청결도를 거주 공간처럼 매우 높이는것은 기하급수적인 비용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어느 순간 (80%) 이상의 청결도가 올라가면 그때는 청소가 아니라, 시공에 준하는 작업 소요시간이 들어가기 때문에 단순히 50% 청결도의 2배 비용만 내는 것이 아니게 됩니다.
사무실은 공용사무공간으로, 거주공간과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일 이용하고, 매일 쉽게 더러워질 수 있으며, 개인 취향이 적용되는 공간이 아니기 때문에
업무에 지장이 생기지 않을 청결도와 그에 따른 예산을 고려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정기청소는 쉽게 말해, 어제의 더러움을 청소하는 것이기 때문에
1년에 한 번씩 대청소나, 바닥 코팅 등을 통해 기존 더러움을 제거하는 별도의 시공이 필요합니다.

사무실 정기청소 예산을 모르겠어요
요즘은 직원들이 직접 사무실을 청소하는 경우가 거의 없고, 사무실 청소를 외부에 맡기고 있습니다.
외부 청소 인력에게 맡기려면 비용이 들고 회사에서는 그에 맞는 예산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럼 비용은 어떻게 대략 산출 해볼 수 있을까요?
📊 사무실 간이 예산표
사무실 평수 | 적정 회 수 | 적정 비용 (VAT 별도) |
---|---|---|
30평 미만 | 주 1회 | 150,000원 |
30~50평 미만 | 주 1회 | 150,000원 ~ 165,000원 |
50~90평 미만 | 주 2회 | 165,000원 ~ 456,000원 |
90~100평 미만 | 주 4~5회 | 456,000원 ~ 879,000원 |
100평 ~ | 주 5회 | 879,000원 ~ 1,580,000원 |
💡 알아두세요
- 사무실 크기와 직원 수에 따라 청소 빈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특수 바닥재(대리석, 원목 등)는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정기 청소와 별도로 연간 대청소를 권장합니다